자주묻는질문

영상회의를 하려면 어떤 장비가 필요한가요?

디바이스 없이도 회의 참여가 가능하지만  카메라 또는 마이크/스피커가 없는 경우 상대방에게 내 영상 및 음성 전달되지 않거나, 상대방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.

영상 및 음성 전달이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은 디바이스 연결을 확인해 주세요.

[개인형]

  • 웹캠: 화상 회의 및 실시간 이미지 전송 등을 할 때 사용하는 PC용 카메라입니다.

아래의 웹캠 정보를 참고해주세요.

*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‘웹캠’ 또는 ‘웹카메라’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카메라 디바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  • 헤드셋: 헤드폰에 마이크가 장착된 것으로 머리에 착용하는 일반형, 밴드를 목 뒤로 착용하는 넥밴드형, 귀에 걸치는 이어셋형이 있으며 무선으로 연결되는 블루투스 사용이 가능합니다.

노트북 / PC / 모바일 / 웹캠 등에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 또는 스피커를 사용하시면 소리가 스피커로 입력되면서 하울링이 발생하거나 주변의 잡음으로 명확한 음성 전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하울링 없이 선명하고 깨끗한 음성교환을 위해 헤드셋 사용을 권장합니다.

 

[회의실]

회의실에서 여러 참여자가 함께 화상회의를 진행할 경우에는 스피커폰, 회전, 리모컨 기능이 있는 화상회의 전용 카메라 사용을 권장합니다.

  • 화상회의 카메라: 좌우, 상하 회전 및 확대 축소가 가능하여 다수의 참여자가 함께 회의 참여할 경우 적합한 카메라입니다.

*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‘화상회의 웹캠’ 또는 ‘화상회의 카메라’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카메라 디바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  • 스피커폰: 스피커로 상대방의 목소리가 출력되어 수화기를 들지않고 통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화상회의 스피커폰은 중소형 회의실에서 다수가 함께 상대방의 음성을 들을 수 있고, 음성 전달도 가능합니다.

*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‘화상회의 스피커폰’을 검색하시면 다양한 스피커폰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회의실의 공간이 큰 경우에는 여러대의 스피커폰을 연결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.

아래의 스피커폰 정보를 참고해주세요.

영상회의 참여를 위한 PC 및 모바일 사양은 어떻게 되나요?

[PC]

  • CPU: 듀얼코어 2.0 GHz 이상 (권장사양)
  • Memory: 1.0 GB 이상 (권장사양)
  • Network: 100Mbps (권장사양)
  • 브라우저 버전: Chrome 브라우저 v42 이상, Firefox 브라우저 v20 이상 (최소사양)

 

[Mobie]

  • Android: 안드로이드 버전 5.0(Lollipop) 이상 (최소사양)
  • iOS:  iOS 버전 8.0 이상 (최소사양)

서비스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?

  • 체험하기 페이지에서 신청정보를 입력하신 후 ‘신청하기’를 합니다.

▷ 서비스 신청 페이지에서 작성하는 그룹명과 그룹아이디는 그룹 계정 생성 시 사용됩니다.

▷ 그룹 ID는 로그인 시 필요한 도메인 ID로 설정됩니다.

▷ 도메인이란 회사 또는 그룹을 구분하는 개념으로 같은 도메인 내 사용자를 회의에 초대하고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▷ 신청 확인이 완료되면 24시간 이내에(주말 및 공휴일 제외) 신청자 정보로 계정을 생성하여  서비스 이용 안내 메일을 보내드립니다.

  • 영상회의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하신 후 안내 메일로 보내드리는 계정 정보(도메인 ID, 관리자 ID, 비밀번호)를 입력하여  로그인합니다.

▷ 신청자는 도메인 관리자로 등록됩니다.

  • 도메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사용자를 추가한 후 영상회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▷ 시범서비스 기간 중에 사용자 ID는 무제한 등록이 가능합니다.

사용자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?

사용자 등록은 도메인 관리자 기능으로 관리자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.

도메인 관리자 페이지는 도메인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  좌측 프로필 사진 하단에 도메인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또한 도메인 관리자 페이지에서 해당 도메인으로 등록된 회의의 상세 정보 조회, 유형별/날짜별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, 부서 및 사용자 등록, 삭제, 수정이 가능합니다.

X-Finger OC 사용을 위해 필요한 설치 프로그램이 있나요?

X-Finger OC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브라우저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 가능합니다.
단, 회의 중 화면공유 또는 녹화 기능을 이용하실 땐 크롬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.

어떤 브라우저에서 이용 가능한가요?

영상 회의 참여는 Chrome 또는 Firefox 브라우저에서 가능하며, 회의 참여를 제외한 기능(회의 예약 및 조회 등)은 모든 브라우저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모바일 App 설치나 접속은 어떻게 하나요?

Android, iOS 전용 App을 제공하고 있으며, Android의 경우에는 전용 App 설치없이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.

모바일 전용 App 설치 방법

­

모바일 App 다운로드는 메일 전송 또는 QR코드 스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
[메일전송]

* PC에서 로그인하여 설정>다운로드 탭으로 이동합니다.

① iOS 또는 Android의 버튼을 클릭합니다.

② 이메일을 입력하고 전송합니다.

③ 메일을 확인하고 다운로드 링크로 접속합니다.

 ◀ Android 다운로드

 ◀ iOS 다운로드

④ 사용하는 Device에 맞는 Install 버튼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.

※ iOS의 경우 App 설치 후 반드시 설정>일반>프로파일 및 기기관리에서 ‘M2soft Co., Ltd.’ 신뢰함을 체크하셔야 합니다.

 

[QR코드 스캔]

* PC에서 로그인하여 설정>다운로드 탭으로 이동합니다.

① iOS 또는 Android의 QR코드 버튼을 선택합니다.

② 모바일의 QR코드 스캔 App을 통하여 QR코드를 스캔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③ 사용하는 Device에 맞는 Install 버튼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.

※ iOS의 경우 App 설치 후 반드시 설정>일반>프로파일 및 기기관리에서 ‘M2soft Co., Ltd.’ 신뢰함을 체크하셔야 합니다.

모바일 접속 방법

­

[Web페이지로 접속하기]

* Web 페이지를 통한 이용은 Android 에서만 가능합니다.

① Android 스마트 폰 또는 태블릿에서 Chrome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.

② 주소창에 oc.xfinger.kr을 입력합니다.

 ◀ Android 스마트폰

◀ Android 태블릿

③ 도메인 아이디, 아이디,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로그인 하시면 메인화면(목록페이지)으로 이동됩니다.

◀ Android 스마트폰

◀ Android 태블릿

 

[App으로 접속하기]

① App 설치가 완료되면 Android/iOS 스마트 폰 또는 태블릿, iPad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생성됩니다.

② 아이콘을 선택하시고 도메인 아이디, 아이디,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로그인합니다.

◀ Android/iOS 스마트폰

◀ Android/iOS 태블릿

③ 도메인 아이디, 아이디,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로그인 하시면 메인화면(목록페이지)으로 이동됩니다.

◀ Android/iOS 스마트폰

◀ Android/iOS 태블릿

회의에 최대 몇명까지 참여할 수 있나요?

한 회의에 참여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은 16명입니다.

회의 중 하울링이 발생합니다.

하울링은 마이크의 소리가 스피커로 입력되어 나오는 증폭음이 다시 마이크로 들어가게 되는 과정이 반복될 때 발생합니다.

X-Finger OC 영상 회의 서비스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에코, 노이즈를 제거하는 echo-cancel 기능이 동작하고 있으나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하울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노트북, PC, 모바일, 웹캠 등의 내장 마이크,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

▷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다시 내 마이크로 입력되기 때문에 하울링 발생

  • 회의에 참여하는 각 참여자가 같은 공간 또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경우(노트북, PC, 모바일, 웹캠 등의 내장 마이크 또는 스피커 사용 시)

▷ 상대의 소리가 내 스피커로 입력되면서 하울링 발생

따라서 회의 진행 중에는 소리가 스피커로 입력되지 않도록 회의 참여자간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여 이용하시거나 헤드셋 또는 스피커폰을 사용해주세요.

회의 중 문서 공유가 가능한가요?

doc/docx, xls/xlsx, ppt/pptx, hwp, txt, 이미지 파일의 다양한 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.

진행자가 문서공유를 시작하면 모든 참여자가에게 알림 메세지가 전달되며, 문서공유 탭으로 이동하여 공유 중인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  해당 문서에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판서 할 수 있습니다.

내 화면을 모든 참여자와 공유할 수 있나요?

회의 중 내 PC화면 또는 PC에서 사용중인 프로그램을 모든 참여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.

진행자가 화면공유를 시작하면 모든 참여자에게 알림 메세지가 전달되며, 화면공유 탭으로 이동하여 공유 중인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회의 개설은 어떻게 하나요?

회의 개설은 모든 사용자가 할 수 있으며 개설 방법은 ‘예약하기’와 ‘즉시개설’ 두가지가 있습니다.

‘예약하기’는 회의 날짜/시작 및 종료 시간/상세 정보를 입력하여 회의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.

‘즉시개설’은 현재 시간부터 회의가 바로 개설되며 최대 회의 시간은 2시간입니다.

* 단, 모바일에서는 즉시개설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'예약하기'를 통한 회의 개설 방법

1. 왼쪽 메뉴에서 ‘예약하기’ 선택합니다.

2. 회의 날짜 / 회의 시작 및 종료 시간 / 회의 타입 / 제목 및 안건 / 참여자 / 진행자 선택 / 알림메일 발송 설정 / 화면 분할 / 채팅여부 / 회의 자료를 설정한 후 ‘예약’합니다.

3. 예약이 완료되면 목록페이지로 이동되며 예약 완료된 회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'즉시개설'을 통한 회의 개설 방법

1. X-Finger OC 페이지 상단의 ‘즉시개설’을 클릭합니다.

2. 회의 타입 / 회의 제목 / 참여자 / 회의 종료 시간 설정 후 ‘개설’합니다.

3. 즉시 회의가 개설되어 영상회의 페이지로 이동됩니다.

회의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?

회의 참여는 X-Finger OC 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입장하거나 초대 메일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.

X-Finger OC 페이지를 통해 참여하는 방법

1. ‘목록’ 페이지로 이동하여 참여를 원하는 회의를 선택합니다.

* 목록 페이지에서 오늘이 포함된 일주일 동안의 회의(내가 개설한 회의+초대된 회의)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2. 회의 상세정보의 ‘참여’ 버튼을 클릭하여 입장합니다.

초대 메일을 통해 참여하는 방법

1. 수신된 초대메일에서 ‘참여’ 버튼을 클릭합니다.

* 회의를 개설하면 모든 참여자(개설자 포함)에게 회의 초대 메일이 발송됩니다.

2. 해당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입력 후 ‘확인’ 버튼을 클릭하여 입장합니다.

사용자로 등록 되어있지 않은 사람도 회의 참여가 가능한가요?

사용자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도 Guest 초대 메일을 통해 회의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.

회의 예약 시 개설자가 Guest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이메일로 회의 초대 메일이 발송됩니다.

영상회의 URL로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회의에 입장이 가능하며 초대 수락 및 거절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.

서비스를 해지하고 싶어요.

회원 탈퇴 및 서비스 해지는 이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.

문의 이메일 주소: contact@xfinger.kr